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워런 버핏 바이블 2021 - "누군가 ‘우아한’ 이론을 설명하면 조심하십시오."

728x90

주주 지분 늘린 자사주 매입(2020)

버크셔의 애플 투자는 자사주 매입의 위력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우리는 2016년 말에 애플 주식 매수를 시작해 2018년 7월 초 10억 주(주식 분할 반영) 남짓 보유했습니다. / 2018년 중반 매수를 완료했을 때 버크셔가 회사 계정으로 보유한 애플 지분은 5.2%였습니다.

 

이 지분의 취득 원가는 360억 달러였습니다. 이후 우리는 연평균 7억 7,500만 달러에 이르는 배당을 정기적으로 받았고, 2020년에는 일부 지분을 매도해 100억 달러를 회수했습니다. 이렇게 매도했는데도, 보시다시피 현재 버크셔가 보유한 애플 지분은 5.4%입니다. 우리는 단 한 푼 쓰지 않았는데도 지분이 증가했습니다. 그동안 애플이 끊임없이 자사주를 매입해 유통 주식 수를 대폭 줄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좋은 소식이 더 있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우리도 버크셔 자사주를 매입했으므로, 이제 여러분이 간접적으로 보유한 애플 지분은 2018년 7월보다 무려 10% 증가했습니다. 

(중략)

자사주 매입의 효과는 천천히 나타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강력해집니다. 자사주 매입은 탁월한 기업에 대한 투자자의 지분을 지속적으로 높여주는 단순한 방법입니다.

 

*** 정부가 연이어 '밸류업' 방안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다행입니다.

*** 다만 밸류업 효과를 누리려면, 투자자도 훌륭한 기업을 장기 보유해야 합니다. 조금만 이익이 나도 팔기 바쁜, 나쁜 습관을 버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현금을 보유하는 이유(Q 2019-13)

버핏 : 절호의 기회를 잡으려면 거액을 매우 신속하게 동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그런 기회가 자주 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향후 20~30년 동안 하늘에서 금이 비처럼 쏟아지는 기회가 두세 번 올 것입니다. 그때는 빨래통을 들고 밖으로 뛰어나가야 합니다.

 

*** 또 하나의 나쁜 습관. 소액이나마 익절하고 나면, 바로 매수 버튼을 누르는 겁니다. 꽃은 꺾고, 잡초에 물을 주는 나쁜 습관. 이것도 버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제품 반응을 실감하는 기법 (Q2018-16)

버핏 : 우리는 다양한 환경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에 반응하는 모습을 보려고 합니다. 필립 피셔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에 소문 기법이 나오는데, 돌아다니면서 소문을 수집하기만 해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기법을 요즘은 채널 점검이라고 하지요. 제품에 대해 실제로 감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법입니다. 토드와 테드도 이 기법을 많이 사용해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찰리는 이 기법을 코스트코CostCo에 적용합니다. 코스트코 제품은 고객들에게 엄청나게 매력적입니다. 코스트코는 고객들에게 놀라움과 기쁨을 선하하는데, 사업에 이렇게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 코스트코에 가보면 놀랄 때가 많습니다. 가격만 저렴한 게 아니라, 품질도 훌륭한 상품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걸 알면서도 왜 코스트코 주식은 한 주도 없을까요. 혹시 모를 위기가 와서 주가가 내려간다면, 코스트코를 잘 보려고 합니다.

 

투자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Q2018-17)

버핏 : <현명한 투자자> 8장은 주식을 기업의 일부로 보게 해주고, 20장은 안전 마진을 가르쳐줍니다. 엄청나게 값진 내용인데도 복잡하지 않습니다.

 

멍거 : 기업 금융을 강의하는 교수들은 잘못된 내용을 가르칩니다. 학계에서 사용하는 근사한 공식과 멋진 교수법은 모두 허튼 소리입니다.

 

버핏 : 누군가 ‘우아한’ 이론을 설명하면 조심하십시오.

 

*** 대가의 원칙은 간단명료합니다. 하지만 늘 현란한 말에 휘둘리고, 잔뜩 물리고 나서야 후회를 합니다. 이걸 반복하는 게 더 큰 문제입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두 가지 (Q2019-10)

버핏 : 돈으로 살 수 없는 두 가지가 시간과 사랑입니다. 나는 지금까지 내 시간을 거의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어서 정말로 운이 좋았습니다. 찰리도 마찬가지고요. 우리가 지금까지 돈을 원했던 것도 인생을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고 싶어서였답니다. 우리 둘의 육체는 늙어가고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우리가 사랑하는 일을 매일 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나는 돈으로 무엇이든 살 수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내가 하는 일이 더 재미있습니다. 찰리는 기숙사 설계도 하고 나보다 독서도 더 많이 하면서 인생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에서 좋아하는 일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멍거 :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누구든지 행운아이며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 역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최고의 가치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와 여러분의 자리를 바꾸고 싶습니다’

  • 워런 버핏의 2020년 모교 졸업식 기념 인터뷰 / 네브라스카대학 링컨캠퍼스

버핏 : 평생 직업을 찾는 젊은이들에게 내가 항상 똑같이 해주는 조언이 있습니다. 아직 여러분에게 적합한 평생 직업을 찾지 못했더라도 어딘가에는 그런 직업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꼭 그런 직업을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은 생계를 유지해야 하니까요. 그러나 아무 직업에나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감동을 주는 회사가 아니라면, 존경스러운 사람이 없는 회사라면 생계 문제가 해결되는 시점에는 적합한 평생 직업을 찾아 떠나야 합니다. 아침마다 출근하려고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게 되는 직업을 찾아야 합니다.

(중략)

그러나 이런 직업은 어딘가에 존재하므로 계속 찾아야 하며, 그런 직장에서 여러분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항상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직업을 찾으려면 의사소통 능력 개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글을 잘 써야 하고, 말도 잘해야 하며, 머리에는 지식이 가득해야 합니다. 전날까지 모르던 지식을 머리에 채워가는 하루하루는 인생의 황금기입니다.

 

버핏 : 독서보다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호기심도 많아야 합니다. 간혹 사람들이 내게 물어봅니다. (고인을 포함해서) 오로지 한 사람과 점심을 먹을 수 있다면 누구를 선택하겠느냐고요. 사실은 독서를 이용하면 우리는 벤저민 프랭클린 등 역사상 모든 위인과 점심을 먹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우 오랫동안 함께 점심을 먹으면서 다양한 사상을 배우는 호사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 워런 버핏의 금언이 가득한 책. 독서보다 좋은 방법은 역시 없습니다.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을 찾으세요’

  • 찰리 멍거의 2020년 모교 졸업식 기념 인터뷰 /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멍거 : (훌륭한 투자자가 되려면) 지식도 풍부해야 하지만 기질과 만족 지연도 필요합니다. 참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에는 인내심과 공격성이라는 기묘한 조합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둘을 겸비한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명확한 자기 인식이 필요하며 자신의 능력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뛰어난 사람 중에도 자신의 능력범위를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실제보다 훨씬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칼텍이 모든 학생을 훌륭한 투자자로 양성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 이래서 투자로 성공하는 사람이 드문 것 같습니다.

 

‘낡은 해자는 사라지고 새로운 해자가 등장합니다’

  • 찰리 멍거의 2021년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Q&A

멍거 : 행복한 인생을 사는 원칙은 매우 단순합니다. 첫 번째 원칙은 기대 수준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 원칙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대 수준이 비현실적으로 높으면 평생 비참하게 살게 됩니다. 나는 기대 수준을 잘 낮추었으므로 유리했습니다.

 

간혹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에는 뒤집어 생각하는 방식이 유용합니다. 로즈 블럼킨 여사가 버크셔의 기업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 행동 원칙도 유용합니다. 여사는 500달러로 사업을 시작해 거대 기업을 만들어냈습니다. 여사의 좌우명은 “항상 진실을 말하고, 누구에게도 절대 거짓말하지 말라”였습니다. 매우 단순하지만 매우 훌륭한 원칙입니다. 인생에 유용한 원칙들은 이렇게 매우 단순합니다. 리콴유가 말한 “처음에 올바르게 하라”도 정말 훌륭한 원칙입니다.

728x90